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동 삼신산 야생화이야기(2017.9.2.) / 산타나

by 솔나리와 땅나리 2023. 12. 30.
반응형
SMALL

오늘의 야생화 까치고들빼기

 

선정 : 물봉선, 병조희풀, 며느리밥풀 

후보 : 수까치깨, 참취, 피나물, 산박하, 참바위취, 바위떡풀, 오이풀, 송이풀, 구절초, 잔대, 산수국, 돌나물,

           꿩의다리, 분취, 단풍취, 싸리꽃, 층층잔대

특별 : 개다래나무, 달걀버섯,  

까치고들빼기가 고산 바위틈에서 산주인행세를 하며 어디서 왔냐고 묻는듯 합니다

 

오늘의 야생화  까치고들빼기

전국의 심산지역에서 자란다. 일년 내지 두해살이풀

잎은 어긋나기하며 엽병이 있고 우상으로 완전히 갈라지며 열편은 서로 떨어져 있고 3-6쌍이며 길이 1-2cm로서 달걀모양이고 결각이 약간 있거나 톱니가 드문드문 있으며 엽병은 엽축과 더불어 날개가 없고 밑부분이 이저로 되어 원줄기를 둘러싸며 윗부분의 잎은 점차 작아진다.

꽃은 9-10월에 피고 지름 10mm정도로서 가지끝과 원줄기 끝에 산방상으로 달리며 총포는 좁은 통형이고 길이5.5-7.5mm, 나비 1.5-2mm이며 외포편은 길이 0.5-1mm로서 달걀모양이고 외포편은 5개이며 긴 타원상 선형이다. 낱꽃은 5개로서 황색이고 꽃부리는 길이 6-7.5mm,나비 2-2.5mm이며 판통은 길이 1.8mm정도로서 털이 없다. 

수과는 방추형이고 길이 3.5-4mm로서 10개의 능선이 있으며 관모는 길이 4.5mm정도이고 백색이다.

어린 순을 식용한다.

 

청학동에서 산행시작

 

초입부터 수까치깨가 절정인 듯

 

초입부 계곡탐방로는 물봉선이 함께 합니다

  

임무(꽃이작아 흰잎으로 변해서 곤충들을 유인)를 마친 개다래나무 흰잎이 녹색으로 돌아가려 하네요

 

 

참취꽃입니다. 약간 보라색으로 찍혔네요...

 

피나물

 

산박하도 꽃을 피우고

 

특별게스트 달걀버섯 

 

지리산 주능선 

 

며느리밥풀

 

 

참바위취도 바위틈에서 한창입니다. 운무에서 수분을 얻나 봅니다.

<참바위취> 높은 산 고지대 바위 겉에 드물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가지가 갈라지며, 겉에 샘털이 있고, 높이 30cm쯤이다. 햇볕이 잘 드는 곳에 자라는 것은 자줏빛이 돈다. 잎은 변이가 심하다. 뿌리잎은 타원형 또는 둥근 타원형, 길이 3-7cm, 폭 2-5cm이다. 잎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줄기잎은 1-2장이며, 작다. 잎 뒷면은 보통 붉은색을 띤다. 꽃은 7-8월에 꽃줄기 끝의 원추꽃차례에 달리며, 흰색이다. 열매는 삭과이며, 난형, 끝이 2갈래로 갈라진다. 우리나라 지리산 이북에 자생한다. 러시아 우수리에 분포한다.

 

바위떡풀도 이에 뒤질세라 열심히 피고 있는중

 

오이풀 

 

삼신산

 

여기도 통천문도 있습니다. 두부를 잘라 놓은듯 하고요

 

송이풀은 막바지 입니다

 

구절초

 

잔대로 보입니다. 가녀리지만 산객들의 시선을 뺏기엔 충분합니다

일단의 임무를 마친 산수국 헛꽃이 이렇듯 화려해 졌습니다. 그리고선 내년봄까지 씨앗들을 지킬것입니다. 마치 은행나무 침대 황장군이 생각나요..

 

돌나물

 

꿩의다리

 

단풍취

 

청학골 모습. 이젠 관광지가 된듯합니다

 

병조희풀도 많이 봅니다

 <병조희풀> 잎은 마주나고 3개의 작은 잎으로 구성되는 3출 겹잎이다. 작은 잎은 넓은 달걀꼴이며 3개 중 옆에 달린 2개는 작다. 잎은 위로 올라갈수록 커지는데 끝이 뾰족하고 거칠며 가장자리에 약간 붉은빛이 도는 거친 톱니가 드문드문 있으나 흔히 3개로 얕게 갈라진다.

8~9월에 짙은 하늘색 꽃이 피는데 양성화와 단성화가 같은 나무에 다 피는 잡성화이다. 꽃덮이 조각은 4개인데 위쪽 가장자리가 안으로 말리고 끝이 뒤로 젖혀지며 겉에는 털이 있다.

9월에 수과가 달려 익는데 암술대가 끝에 남아 있으며 깃털 같은 흰 털이 빽빽이 난다.

흰색의 짧은 털이 전체에 나 있다. 뿌리줄기는 약간 길다. 밑 부분은 목질이 발달하지만 위쪽은 죽는다. 줄기와 잎을 목단등(牧丹藤)이라 한다. 관상용(정원수)·약용으로 이용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여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분취

 

싸리꽃

 

층층잔대

 

삼성궁의 돌탑 돌담장들 입니다

 

삼성궁 입구 건축물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