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2. 동백나무(속)의 종류 / 산타나 산행이야기

by 솔나리와 땅나리 2024. 1. 7.
반응형
SMALL

 

학명 :  (동백나무속) Camellia

이명 : 산다, 산다수, 남산다, 산다화, 동백꽃, 동백유, 춘유

 

< 생물학적 분류 >

 : 피자식물문(Angiospermae)
 :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 진달래목(Ericales)

 : 차나무과(Theaceae)

 : 동백나무속(Camellia L)

개화기 : 12월 ~ 다음해 4

꽃   색 : 붉은색

형   태 : 상록활엽 소교목 (늘푸른 작은키나무)

크기 : 높이 7m 안팎(높이 20m에 달하는 것도 있음), 직경 50cm 정도

 

 

 

동백나무속(Camellia)은 차나무과의 속이다. 100~250여 종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나라에는 아래의 종들이 자생한다.

  • 동백나무 Camellia japonica L.
    • 흰동백나무 Camellia japonica for. albipetala H.D.Chang
    • 긴잎동백나무 Camellia japonica for. longifolia Uyeki
    • 색동백나무 Camellia japonica for. variegata Uyeki
  • 애기동백나무 Camellia sasanqua Thunb.
  • 차나무 Camellia sinensis L.

* 당초에는 차나무과 차나무속으로 분류되었지만 1818년에 영국 식물학자 로버트 스위트에 의하여 차나무속이 통째로 동    백나무속으로 편입되는 바람에 차나무과 동백나무속으로 분류된다. 

 

* 학명이 Camellia japonica로 되어 있어 우리나라나 중국 입장에서는 기분이 좋지않을 수도 있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식물분류학의 아버지 린네가 1775년 직접 명명한 것인데 표본채취는 린네가 직접한 것이 아니고 1692년 독일의 자연과      학자 겸 탐험가인 Engelbert Kaempfer가 아시아 탐사길에 들린 일본에서 채취해간 표본에 의하였기 때문에 일본이란 이    름이 들어 간 것이다. 

 

 

< 우리나라 주요 동백나무 종 비교 >

구분 동백나무(통합) 애기동백나무 차나무
동백 흰동백 긴잎동백 색동백
(기본) 흰꽃 긴잎 무늬꽃잎
학명 Camellia japonica L. Camellia japonica for. albipetala
H.D.Chang
Camellia japonica for. longifolia
Uyeki
Camellia japonica for. variegata
Uyeki
Camellia
sasanqua
Thunb
Camellia
sinensis
L.
꽃모양  보통 붉은빛으로 서로 포개져서 반쯤 벌어짐 (통꽃형태) 보통 흰빛에 포개지지 않고 활짝 핌
(낱개꽃잎)
오직 흰꽃으로 포개지지 않고 활짝핌
(낱개꽃잎)
꽃피는 시기  2~4 10~12 10~11
꽃향기  대부분 없음 매우 좋은 향기 약한 향기
어린
가지
 털이없이 매끄러움 털이있다  
 길이 5~12cm, 3~7cm 길이 3~5cm, 1~3cm 길이 6~20cm
3~4cm
열매  구형에 표본 매끄러움 구형에 털이 많음 타원형에 까칠까칠

 

 

꽃이 통채로 떨어진다

 

* 일본 못지않게 유럽에서도 수많은 동백나무 원예종을 개발하고 있는데 한때 지나친 겹꽃 원예종의 개발경쟁에 식상하여 대중들의 인기가 난초로 돌아갔다가 1차대전 후 애기동백의 인기에 힙입어 다시 위상을 회복하였다고 한다. 1807년 처음 도입한 미국에서도 다양한 원예종을 개발하고 있는데 그 중에는 영하 20도까지도 견디는 내한성이 강한 품종도 있다고 한다.

 

< 동백나무 >

잎이 어긋나기로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점첨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물결모양의 잔톱니가 있고 길이 5-12cm, 나비 3-7cm로서 표면은 짙은녹색이며 광택이 나고 뒷면은 황록색이며 잎자루는 길이 2-15mm로서 털이 없다.

꽃은 양성꽃으로 적색이고 잎겨드랑이 또는 가지 끝에 1개씩 달려 1월-3월에 피고 반 정도 벌어지며 작은포는 둥글고 겉에 짧은 백색 털이 있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며 길이 1-2cm로서 달걀형의 원형이고 꽃잎은 5-7개가 밑에서 합쳐지며 길이 3-5cm로서 수술과도 합쳐지고 수술은 노란색으로 90-100개가 있다. 꽃밥이 황색이고 씨방에 털이 없으며 암술대가 3개로 갈라진다. 4월에 많이 개화한다.

 

 

 

삭과는 지름 3-5cm로서 둥글고 녹색바탕에 붉은 색이 돌며 3실이고 9월-10월에 성숙한다. 삭과의 과피가 떨어지면서 1.5-2cm 크기의 잣모양의 암갈색 종자가 떨어지며, 3-9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줄기는 높이가 7m에 달하고 기부에서 갈라져 관목상으로 되는 것이 많으며 나무껍질은 회갈색이고 평활하며 일년생가지는 갈색이다. 뿌리는 원뿌리와 곁뿌리가 있다.

 

생육환경으로 해풍과 염기에 매우 강해서 주로 남쪽 해변에 분포하며 강원도 도서지방 조경에 적합하다. 내한성이 약하여 내륙지방에서는 월동이 어렵고 내공해성은 보통이다. 토양은 약산성으로 배수 양호하고 토심이 깊은 사질양토의 계곡에서 잘 자란다. 어려서는 그늘에서도 잘 견디나 자라면서 양수로 변한다.

 

이용방안으로

• 주요 조림수종: 특용수종, 내화수종

• 목재는 가구재, 조각재, 세공재로 사용한다.

• 조경가치 및 용도: 12월과 3월 사이에 주로 붉은색으로 피는 꽃이 아름답고, 흑자색으로 익는 열매도 관상가치가 있다. 관상수로도 훌륭하고 또한 꽃꽂이 및 꽃다발의 소재로도 널리 사용된다.

• 동백 씨에는 식용기름이 함유되어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아 식용유료도 사용한다.

• 동백기름은 화장품 원료와 머리기름 등에 쓰인다.

•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동백은 염료보다 매염제로 널리 쓰여 왔다. 지치나 꼭두서니로 물을 들일 때에는 알루미늄 매염제로서 동백잎을 태운 재를 사용한다. 동백의 잎과 꽃은 염료로 이용할 수 있다. 매염제에 대한 반응이 좋아서 다양한 색을 얻을 수 있다.

• 화()를 (산다화)라 하며 약용한다.
  - 약효: (양혈), 지혈, (산어), (소종)의 효능이 있다. (토혈), (비출혈), (혈붕), (장풍하리), (혈리), (혈림), 타박상, 화상을 치료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동백나무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 애기동백나무 >

동백나무보다 작은 크기로 꽃은 10∼11월에 흰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와 가지 끝에 1개씩 달린다. 원예품종에는 붉은 색·엷은 붉은 색 또는 붉은 무늬가 있거나 겹꽃이 있다.

(우리가 알던 통꽃 동백꽃과 달리 마치 해당화나 찔레꽃에 가까운 모양의 꽃을 피운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점첨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물결모양의 잔톱니가 있고 표면은 짙은 녹색이며 윤채가 있고 뒷면은 황록색이며 잎 뒷면의 맥상에는 털이 있다. 엽병은 길이 2-15mm로서 털이 없다.

꽃은 적색이고 1개씩 액생 또는 정색하며 화경이 없고 반 정도 벌어지며 작은포는 둥글고 겉에 짧은 백색 털이 있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며 길이 1-2cm로서 난상 원형이고 꽃잎은 5-7개가 밑에서 합쳐지며 길이 3-5cm로서 수술과도 합쳐지고 수술은 많으며 수술대가 백색, 꽃밥이 황색이고 동백나무와 달리 씨방에 털이 있으며 암술대가 3개로 갈라진다. 11-1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삭과로 지름이 2.5-3cm이며 둥글고 3실이며 암갈색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3개로 다음해 8-9월에 성숙한다.

줄기부에서 갈라져 관목상으로 되는 것이 많으며 나무껍질은 회갈색이고 평활하다. 일년생가지는 갈색이며 털이 있다.

생육환경은 해풍과 염기에 매우 강해서 주로 남쪽 해변에 분포하며 비옥적윤한 토양을 좋아한다. 내한성이 약하여 내륙지방에서는 월동하기 어렵다. 번식은 실생이나 삽목으로 행한다.

이용방안은 관상용으로 이용하고 종자내에는 기름이 많아서 각종 화장품과 공업용으로 쓰이며 식용할 수도 있다. 목재는 가구재, 조각재, 세공재로 사용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애기동백나무(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흰동백

애기동백

차나무

 

< 차나무 >

우리나라 국표식에는 우리 자생종이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신라 42대 흥덕왕(826~836)때 중국에 사신으로 갔다온 김대렴이 씨앗을 가져와 지리산에 심은 것이 시초라고 국생정에서 분명하게 명시하고 있다. 

차나무 꽃

 

차는 차나무의 잎이나 줄기를 가공하여 만든 음료수를 말한다.

 

 

 

차나무에 대해서는 후일 다시 정리하기로 하고 마무리 한다.

출처 : 낙은재(樂隱齋) 티스토리

 

기타 여러가지 개량종, 변종등

개량종(천중형)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