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2. 히어리 유사종 비교 / 산타나 산행이야기

by 솔나리와 땅나리 2024. 2. 3.
반응형
SMALL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히어리 유사종으로는 도사물나무(일본히어리), 일행물나무(좀희어리) 등이 있다.

 

< 히어리 >

송광납판화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높이 1∼2m이고 작은가지는 황갈색 또는 암갈색이며 피목(皮目)이 밀생한다. 겨울눈은 2개의 눈비늘로 싸여 있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의 원형이며 밑은 심장형이다. 잎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털이 없다. 꽃은 3월말에서 4월에 피고 연한 황록색이며 8∼12개의 꽃이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이삭은 길이 3∼4cm이지만 꽃이 핀 다음 7∼8cm로 자란다.

 

히어리

 


밑에 달린 포는 달걀 모양으로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이고 양면에 긴 털이 있으며, 그 윗부분에서 긴 털로 덮인 잎이 나온다. 꽃에 달린 포는 안쪽과 가장자리에 털이 밀생한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털이 없으며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다. 수술은 5개, 암술대는 2개이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9월에 결실하며 2개로 갈라지고 종자는 검다. 잎은 가을에 황색으로 된다. 관상용·땔감으로 이용한다. 한국 특산종으로 지리산 지역에서 자란다.

[출처]  히어리 [Korean winter hazel]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 도사히어리 > 

낙엽관목으로 여러 대가 총생한다. 높이 2~4m 정도 자라고 가지는 잘 분지한다. 어린 가지에는 털이 있으며 잎은 호생한다. 잎 형태는 원형 또는 넓은 난형, 엽맥은 우상맥으로 6~8쌍이 뒷면에 두드러지게 돌출되어 있다. 꽃은 4월에 피며 가늘고 긴 수상화서에 연노란색의 꽃이 늘어져서 5~10송이가 핀다. 수술은 5개이고 꽃잎보다 짧으며 꽃밥은 붉은색을 띤 암자색이 나고 삭과는 꽃받침이 붙어 있으며 넓은 도란형으로 9월에 익는다. 정원수로 이용된다. spicata는 수상화서가 있다는 뜻이다. 원산지는 동아시아와 히말라야에 약 10~20종이 나며 한국에는 1종이 난다.

 

도사히어리


이른 봄 잎보다 먼저 꽃이 피는 화목으로서 정원수로서 재배되는 것도 많고 절화로도 보통 나오고 있다. 가지에 굴곡에 있고 담황색의 작은 꽃이 연달아 줄줄이 아래로 달려 있는 모습으로부터 가지는 약간 크게 취급한 것이 풍미를 살리기 쉽다. 물올리기도 좋고 나무질이 유속명의 distylium dis '둘'이라는 뜻과 stylos '암술대'라는 뜻의 합성어로 암술대가 두 갈래로 갈라져 있는 데서 유래되었다. 원산지는 중국과 히말라야, 일본, 대만, 자바, 한국이며 중부 아메리카의 멕시코, 과테말라, 온두라스 등에서 17종이 난다. 한국에는 1종 1변종이 난다.

[출처] 도사물나무 (한국화재식물도감, 하순혜, 탕카)

 

 

< 일행물나무 >

좀히어리란 이명에서 알 수 있듯이 히어리와 비슷하나 작은 꽃이다. 애기히어리라고도 한다.

꽃이 꽃차례에 1~3개 정도 달리고 잎도 2.5~3cm로 작다. 잎 뒤면에는 털이 있으나 잎자루와 열매에는 털이 없다.

일본어로(日向水木 히유가미즈끼)라 하는데 한자로 썼다면 일향수목이고 일본어로 썼다면 히유가미즈끼이고 한국식으로 읽으면 일향물나무인데 요상한 일행물나무가 되고말았다.

 

일행물나무

 

 

 

< 히어리, 도사물나무, 일행물나무 비교 >

구    분 히어리 도사물나무 일행물나무
이    명 송광납판화
조선납판화
왜황납판화
일본히어리
좀히어리
드문히어리
꽃줄기 털 유무 없    음 있    음 없    음
꽃줄기 가늘다 통통하다 거의없음
꽃송이 모습 듬성듬성 다글다글
꽃송이 수 8~12 6~9 1~3
열    매 털이없음 털이있음 없    음
꽃대축 길다 짧다 거의없음
꽃차례 총상꽃차례 수상꽃차례  
잎뒷면 털 유무 없    음 있    음 있    음

 

 

< 잎맥의 구조 >

희어리, 도사물나무, 일행물나무 : 4단구조(어린개체는 2~3단도 있음)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