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7.2. 미선나무 전설 사연 / 산타나 야생화이야기

by 솔나리와 땅나리 2024. 2. 13.
반응형
SMALL

미선나무 전설

 

조선시대 중엽, 충청도 괴산의 깊은 산골마을에 미선이라는 처녀가 살고 있었습니다. 화전을 일구고 약초를 캐서 살아가는 그녀의 집안은 너무도 가난하여 입이라도 하나 줄이고자 과거를 보러 가는 선비들을 따라 한양으로 올라간 미선은 기회가 되어 궁으로 들어가 온갖 허드렛일을 하며 고단한 하루하루를 살았습니다. 조선시대는 궁녀가 되면 죽을 병이 들거나 나이가 들어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아니면 궁을 나갈 수가 없었습니다. 어쩌다 임금의 눈에 띄어 후궁이 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그것은 하늘의 별을 따는 것처럼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미선은 우연히 왕자와 마주치고 몰래 사귀게 되었는데 비천한 신분인 궁녀가 왕자를 사귀는 것은 용납되지 않았고 이 소문이 왕에게 알려져 미선은 북쪽 변방의 관기로 쫓겨나게 되었습니다. 왕자는 그녀를 보내며 자신이 왕이 되면 꼭 찾아가겠다고 약속을 하였습니다. 어느덧 세월이 많이 흘러 왕자는 왕위를 물려받고 그제야 마음속에 묻어든 미선과의 약속이 떠올랐습니다. 젊은 왕은 북쪽으로 순방을 나서게 되었고 왕의 행렬은 비록 검소했지만 구경나온 백성들은 길가에 끝없이 늘어섰습니다. 주위 신하들은 모두 변방을 순찰하러 간다고 생각했지만 젊은 왕은 어릴 적 헤어진 여인을 찾아가고 있었는데 왕이 변방에 도착했을 때 미선은 이미 세상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관기로 몸을 망치게 된 그녀는 왕이 찾아오더라도 다시는 만나선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한 많은 세상에 병을 얻은 그녀는 시름시름 앓다가 죽게 되었는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순결한 꽃이 되어 왕을 맞이할 것이라는 유언을 남기고 죽었습니다. 미선의 유언대로 왕이 그녀를 찾아온 날 그녀의 무덤에는 정말로 예쁘고 아름다운 분홍 미선나무 한 그루가 향기로운 꽃을 피우고 있었다고 합니다. 왕은 늦게 찾아온 미안함과 그녀를 잃은 슬픔에 이 아름다운 꽃나무에 그녀의 이름을 넣어 미선나무라 불렀는데 그 이름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출처] 미선나무...'모든 슬픔이 사라진다' 작성자 해븐하선

 

 

미선나무(충주시 교현동 주공아파트 뒤편, 2023. 3. 20)

 

용을 제압하는 나무

 

중국의 이름 다른 이름 :  쟝룽무(降龙木)

전설에 따르면 우타이샨 중타이(中台) 취옌펑(翠岩峰)에 사악한 용이 살고 있었다.

사악한 용은 종종 마을에 내려와 집을 파괴하고 사람들을 해치곤 했다.

우타이샨 기슭에는 용감한 청년 카이산(開山)이 살고 있었다.

카이샨은 용을 죽여 백성들의 해를 없애겠다는 생각으로 나무도끼를 들고 취옌펑을 향해 걸어갔다.

도중 작은 숲에서 백발노인(白头翁)을 만나 "사악한 용은 머리와 꼬리, 네 개의 발톱을 가지고 있기에 제압하려면 적어도 여섯 사람이 필요하다."면서 작은 숲을 가리키며 "그 사람들은 이 작은 나무를 뽑을 수 있을 만큼 힘이 세야 한다."고 말하고는 홀연히 사라졌다.

 

카이샨은 마을로 돌아와 자신처럼 힘세고 용감한 청년 5명을 데리고 취옌펑으로 향했다. 카이샨 등 일행 6명은 다시 작은 숲을 만나 작은 나무를 하나씩 뽑아 나뭇잎을 떼어내고 막대기로 만들었다.

취옌펑에 이르자 사악한 용 9마리가 절벽 아래에서 자고 있었다.

카이샨 일행은 나무 막대기를 들고 용의 머리와 꼬리, 네 개의 발톱을 동시에 공격했다.

사악한 용 9마리는 막대기에 맞자마자 부들부들 떨더니 금방 죽어버렸다.

카이샨과 일행은 개산과 여섯 사람은 의기양양하게 집으로 돌아와 매우 피곤하여 6개의 나무 막대기를 모아 놓고 앉아서 쉬다가 곧 잠이 들었다. 그들이 깨어났을 때 놀랍게도 여섯 개의 나무 막대기는 뿌리와 가지, 잎이 자라서 뽑을 수도 부러뜨릴 수도 없었다.

 

이후 이 나무들은 우타이샨에서 번성했다. 사람들은 이 나무를 용을 토벌했다고 하여 쟝룽무(降龙木)라 불렀다.

그리고 6개의 작은 나무줄기로 되어 있고, 6개의 세로 줄무늬가 있어서 류다오무(六道木)라고도 불린다(百度百科).

[출처] 미선나무 (尾扇木) '모든 슬픔이 사라진다' 선녀'  작성자 임  산

 

 

 

사진으로보는 미선나무 이야기

 

[출처] 들꽃향기 검정고무신

반응형
LIST